창의.인성교육의 개념과 요소
1) 창의.인성교육의 개념
창의.인성교육이란 21세기 글로벌 인재 양성에 필요한 창의성과 인성을 길러주기 위하여 “창의성교육과 인성교육의 독자적인 기능과 역할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두 교육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서 올바른 인성과 도덕적 판단력을 구비한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철학 및 교육전략”이다.[교육과학기술부, 한국과학창의재단. (2010). 창의.인성교육 시범 적용학교 교원 연수 자료집(중학). p. 33.]
창의.인성교육의 구성 요소를 기본적인 배경 요소와 핵심 요소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기본적인 배경 요소에는 지식기반과 사회문화적 풍토가 포함된다. 창의.인성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튼튼한 지식 기반과 창의.인성교육을 지지하는 풍토가 조성되어야만 한다. 창의.인성교육의 핵심요소는 창의적인 측면과 인성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창의적인 측면에는 인지적 요소, 성향적 요소, 그리고 동기적 요소가 있다. 인성적 측면으로는 인간관계 덕목과 인성 판단능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창의.인성 교육의 기본적인 배경 요소부터 먼저 살펴보고 핵심 요소를 살펴보기로 한다.
2) 창의.인성교육의 기본적인 배경 요소: 지식 기반과 사회문화적 풍토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인재양성을 위해서는 (교과)지식을 기반으로 한 창의성과 인성의 교육뿐 아니라 이를 수용할 수 있는 사회적 관심과 분위기, 즉 문화 및 풍토의 토대가 필요하다.
(1) 지식 기반
어떤 영역이나 분야에서도 창의적인 성취를 위해서는 해당 영역에 대한 지식의 습득이 필수적이다(Amabile, 1983, 1996, Csikszentmihalyi, 1996; Gruber & Davis, 1988; Simonton, 1984; Weisberg, 1986). 어떤 영역에서든 그 영역에 대하여 충분히 알지 못하면 그 영역을 발전시킬 수 없다.
창의성에서 지식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1) 지식은 문제를 인식하거나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도록 도와줌. 2) 지식은 특정 분야에서 이미 알려진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새로운 산출물을 생성하도록 도와줌. 3) 지식은 현재의 사고가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제시해 주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수용하거나 생성할 수 있도록 해줌. 4) 지식은 창의성 판단 기준의 하나인 질적으로 높은 수준의 작품을 생성하게 도와줌. 5) 지식은 새로운 아이디어에 정신력을 집중할 수 있게 해줌. 지식이 없는 사람들은 대부분의 정신력을 기본 지식을 습득하는데 소모하게 됨. 6) 지식은 우연히 발생한 일도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원천으로 인지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줌. 어떤 분야의 창의적 산물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오래 전부터 축적된 그 분야의 지식(정보)의 획득뿐만 아니라 최신의 지식들을 습득해야 한다. 세상의 변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지식의 변화 속도도 빠르며, 변화하는 현실을 포착하는 지식만이 현실을 변화시킬 수 있다. 이러한 지식의 변화에 발맞추어 최신의 지식에 대한 접근은 다양한 분야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으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해줄 수 있다. 창의적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기초지식을 강화하고 지식의 최전선에 서는 것이 필요함. 지식과 관련하여 유의해야 할 점이 있다.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이 없으며 더 이상 나아갈 수도 없지만, 한편, 지식에만 의존하게 되면 과거에 경험했던 방식으로 문제를 이해하거나 해결하려고 하는 폐쇄된 관점을 갖게될 수도 있다(Frensch & Sternberg, 1989). 따라서 과거 지식을 사용하는 경우에 도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하려는 창의적 접근이 필요하다.
(2) 사회문화적 풍토
창의.인성교육을 위해서는 창의.인성교육을 지지하고 보상하는 환경의 역할이 중요하다. 정신적인 영역에 대한 풍토는 한 시대의 국가 또는 사회의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의 방향을 결정짓기 때문에 사회나 국가의 정신풍토는 인재의 창의성과 인성 활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정범모, 2003; Gardner, 1993). 가정이나 사회는 물론 특히 학교나 학급의 풍토 및 분위기는 학생의 창의성과 인성 배양을 좌우하게 된다. 따라서 학생의 창의성이 발현될 수 있도록 창의적인 사고와 행동을 수용하는 학교, 학급 분위기 조성,창의적인 교육방법을 단위학교 및 교사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현재 우리의 학교나 학급의 모습은 일반적이고 획일적인 교육 체제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창의적인 ‘확산적 사고’가 아닌 시험을 잘 치를 수 있는 ‘수렴적 사고’를 강조하고 있는 실정이 다. 사회문화적 풍토 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학급과 학교의 풍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학급 풍토
학급문화는 학급의 운영방식(교육방법), 학급의 운영철학(수업방식)과 학급의 분위기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학급의 교육방법: 학급에서 어떠한 교육방법을 주로 채택하여 활용하는 지가 학생의 창의성과 인성을 향상시키는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창의성의 경우 문제중심학습(PBL) 교육방법과 토론식 수업 및 프로젝트수업이 창의.인성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에게 정답을 빨리 기억해내서 답하는 것보다는 어떤 질문을 어떻게 할지 배우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학급의 운영철학: 학생의 자율성을 지지하고 인정하는 학급의 교육철학이 학생의 창의성을 배양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한다(윤영근, 2006). 특히, 학급에서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를 위한 시간을 허용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산출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며 분별있는 모험을 격려하고 실수를 용인하는 학급의 분위기와 풍토는 학생들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산출하고 확산적인 사고를 증진시켜 준다.
학급의 분위기: 학생들의 비범한 아이디어를 내놓는 것을 수용하고 격려하는 교실 환경은 학생들의 사고의 자유와 선택의 자유를 제공하며 창의적인 성취를 돕는다(Starko, 1995). 성공하는 과정에는 종종 실수가 수반되는데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실수에 대해 관대하지 못하다. 따라서 학생들은 실수를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배우게 되고, 그 결과 창의성을 이끌어낼 수 있는 자율성을 발휘하지 못하거나 모험을 하는 것을 두려워하게 된다. 창의적인 교사는 학생들의 실수를 학생들이 배우고 성숙하는 기회로 이끌어 줄 수 있어야 한다.
② 학교 풍토
학교문화는 학교 분위기와 학교 운영철학 및 방식으로 나누어 생각해볼수 있다.
학교 분위기: 전세계에서 창의적이고 인성을 갖춘 인재를 가장 많이 길러내는 국가인 미국은 그 핵심적인 요인으로 문화와 분위기라고 볼 수 있다(정범모, 2003). 특히, 다민족국가로서 다양성을 인정하고 이질적인 민족과 문화를 수용하는 동시에 전국민이 의무화한 초.중등의 공교육 제도의 힘은 국민의식을 심어주는 동시에 각 영역별 지식, 기술, 예술을 접할 수 있는 풍부한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므로 창의적이고 인성을 갖춘 인재를 학교에서 길러내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사고를 존중해주고 격려해주는 분위기와 다양한 문화적 경험이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을 배양하는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학교 운영 철학 및 방식: 학생의 자율성을 지지하고 인정하는 학습의 운영방식뿐만 아니라 거시적으로 학교의 운영방식이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을 육성하는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정범모, 2003). 특히, 학생들의 직접적인 체험활동, 현장학습 등을 주요하게 생각하며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에 운영하고자 하는 학교의 근본적인 교육철학이나 운영방식은 확산적 사고와 호기심을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공감, 감정이입 등과 같은 인성적 토대를 마련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다.
3) 창의.인성교육의 핵심 요소: 창의성과 인성
창의.인성교육의 핵심을 창의성 측면과 인성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창의성은 인지적 요소, 성향적 요소, 동기적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 인성은 인간관계 덕목 요소와 도덕 판단력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1) 창의성
흔히 개인차를 유발하는 요소는 지적(인지적) 요소와 성향적 요소로 나누어질 수 있는데, 창의성의 경우에 있어서는 이 두 요소와 아울러 자기의 삶을 한 곳에 집중하는 동기적 요소가 필수적으로 추가된다. 따라서 창의적인 사람은 주어진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인지적 특성과, 이러한 인지적 특성과 보완적인 관계를 갖는 성향적인 특성, 그리고 몰입, 열정으로 표현되는 동기 이 세 가지를 적절히 조화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창의성의 인지적 요소를 먼저 살펴보고 다음에 성향적 요소, 그리고 마지막으로 동기적 요소를 살펴보기로 한다.
① 인지적 요소
인지적 요소는 사고의 확장, 사고의 수렴과 문제해결력으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다.
사고의 확장: 창의성에 대한 과학적 연구의 장을 열었다고 인정되는 Guilford의 지능이론에 따르면 한 주제에 대해서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는 확산적 사고라는 요소가 창의성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고 주장한다. 사고의 확장을 위해서는 확산적 사고, 상상력과 유추/은유적 사고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 확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 다양한 각도에서 새로운 가능성이나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생성해내는 사고능력으로 유창성(많은 아이디어를 생성 하는 능력), 융통성(다양한 범주의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능력) 및 독창성(독특한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 상상력/시각화 능력(imagination/visualization)(시각화 능력은 심상을 활성화하는 능력으로 모든 감각을 통한 표현을 포함함.) 이미지나 생각을 정신적으로 조작하고, 마음의 눈으로 사물을 그릴 수 있는 사고능력이다. 지구 온난화가 계속된다면 어떤 일들이 일어날까? 상상하기나 ‘어둠이 오는 소리’, ‘회색 황혼의 웅얼거림’의 표현처럼 감각을 통합하여 이미지화 하는 것을 포함한다.
- 유추/은유적 사고(analogical/metaphorical thinking)(은유적 사고는 단순히 유사성을 나타내는 것에서 일련의 연상을 일으키는 것까지 포함함) : 은 그 이상의 사물이나 현상, 또는 복잡한 현상들 사이에서 기능적으로 유사하거나 일
내적 관련성을 알아내는 사고 능력으로 기존의 아이디어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많은 창의적 사고와 산출물 은 유추.은유적 사고에서 나온다.
사고의 수렴: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확산적 사고를 통해서 얻어진 다양한 생각들 중에서 옥석을 가를 수 있는 수렴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능력, 즉 사고의 수렴과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수렴적인 사고를 위해서는 논리/분석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 능력이 필요하다.
- 논리/분석적 사고(logical/analytical thinking): 부적절한 것에서 적절한 것을 분리해 내고 합리적인 결론을 끌어내는 능력을 의미한다. 다양한 아이디어 중에서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해결책을 결정하거나 결론으로부터 추론하여 평가할 때 중요한 능력이다.
-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편견, 불일치, 견해 등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으로 분석적 사고, 반성적 사고, 문제해결 등을 의미한다. 문제의 가정, 견해, 주장, 정의 및 결론의 적절성에 대한 확인과 정보의 타당성, 적절성에 대한 평가를 한다. 비판적 사고에서는 모든 과정에서 증거를 제대로 사용하는지, 개념을 올바르게 사용하였는지, 방법과 여러 가지 관련 준거를 제대로 적용하였는지, 맥락을 잘 고려하였는지 등의 측면을 고려하여 판단한다. 객관적이고 타당한 근거에 입각한 판단은 비판적 사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문제해결력: 사고의 확장과 사고의 수렴은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해 보조적 역할을 하는 지적 특성임에 비해서 직접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한 방략과 기법에 대한 이해도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문제해결기법에 대한 이해는 다양한 문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응용할 수 있는 능력(초인지능력과 발견법)의 토대가 된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문제를 발견하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문제발견(problem finding): 새로운 문제를 찾고, 형성하고, 창조하는 것을 일컬으며, 문제표현, 문제인식, 문제확인, 문제형성, 문제제기, 문제정의 등의 용어를 포함하는 단일 차원이 아닌 다양한 행동과 기술의 복합체라 할수 있다(Runco, 1994). 문제발견은 창의적인 성취나 수행을 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많은 창의적 성취나 업적들은 문제해결보다는 창의적인 문제발견의 중요성을 언급한다. 사실 문제에 대한 창의적인 해결안은 먼저 창의적 인 문제를 발견하고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달려있다(Csikszentmihalyi, 1996).
- 문제해결(problem solving): 문제를 인식하고 현재 상태에서 목표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 진행해가는 일련의 복잡한 사고 활동이다. 창의적 문제해결의 단계는 공통적으로 다음의 세 가지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 문제발견: 가능성 있는 잠재된 문제를 찾아내고, 문제를 구조화해 정확히 파악하기
. 자료탐색 및 해결안 생성: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자료, 정보를 찾아 문제에 대한 다양한 해결안을 생성하고, 이러한 해결안 중에서 적절한 해결책을 결정하기
. 실행 및 평가: 다양한 실행계획을 세우고 타당한 안을 선택해 실행하며, 문제해결의 결과를 분석하고 평가하기
② 성향적 요소
창의성을 연구하는 학자들마다 다양한 의견을 내고 있으나, 공통되는 핵심적인 요소를 추출하면 독립성과 개방성이라고 할 수 있다.
독립성: 독립성은 자기주도성과 같은 성향적 특성과 독창성과 같은 인지적 특성으로 구분된다. 창의적 산물이 독창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준거는 독립성이 매우 중요한 정의적 특성이 되어야 하는 근거가 된다. 독립성에 는 용기, 자율성과 독창성이 포함된다.
- 용기(courage, adventurous, risk-taking): 모험심이나 개척자 정신이 강하고 위험을 무릅쓰더라도 원하는 것을 성취하려는 성향으로 도전 정신이 강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상황에서도 두려워하지 않음을 말함.
- 자율성(autonomy): 사전에서는 자신만의 원칙에 따라 어떤 일을 하거나 스스로 자신을 통제하여 절제하는 성질이나 특성으로 정의된다. 다른 사람의 말에 쉽게 흔들리지 않고 자기 나름대로의 선택과 행동을 하는 성향으로, 남들이 뭐라고 해도 별로 신경 쓰지 않고 스스로 해답을 찾는 것을 좋아함을 말함.
- 독창성(originality): 생각이 유연하고 재치가 있으며, 관습적이고 상투적인 것에 싫증을 내는 성향으로, 독특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자기만의 방식으로 현상을 판단하고 유행을 따르지 않으려는 성향을 포함한다.
개방성: 개방성은 예술과 과학에서 매우 중요한 출발점이 되는 관찰을 얼마나 잘 수행할 수 있는가를 결정하는 민감성, 다양한 아이디어나 입장을 수용할 수 있는가라는 열린마음(open-mindedness), 모순되는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복합성, 애매모호함을 견디어 내는 특성으로 나뉜다. 무엇보다도 다양성을 수용하는 태도는 최근 창의성이론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인정 된다. 개방성에는 다양성, 복합적 성격, 애매모호함에 대한 참을성, 그리고 감수성이 포함된다.
- 다양성(diversity): 새로운 아이디어를 포함한 다양한 아이디어나 입장을 수용하는 열린마음을 의미한다. 새로운 경험과 성장에 개방적이며 편견이 없다.
- 복합적 성격(complex personality): 서로 모순되는 정반대(양극)의 성격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면서도 아무런 갈등도 느끼지 않고 똑같은 강도로 두 가지를 모두 경험하게 되는 성향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겸손하면서도 자존심 이 강하고, 내향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외향적인 활동을 잘하는 것을 말한다..
- 애매모호함에 대한 참을성(tolerance of ambiguity): 해결 중인 문제의 부분들이 서로 맞지 않을 때 종종 불확실한 기간이 있게 되고, 일반 사람들은 그 기간에 느낄 수 있는 긴장과 이완을 이용하기보다는 압박감을 느껴서 빨리 결정을 내리고 싶어 한다. 하지만 창의적인 사람들은 이러한 모호함을 잘 견뎌냄으로써 문제의 어려운 측면이 해결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가질 수 있다.
- 감수성(sensitivity): 미세하고 미묘한 뉘앙스를 잘 느끼고 감지하는 것으로 오감을 통해 들어오는 다양한 정보에 대한 민감한 관심을 보이고, 이를 통하여 새로운 영역을 탐색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문제나 주위 환경에 대해서 세심한 관심을 가진다. 또한 문학이나 예술 활동에서 중요한 감성적 자극을 민감하게 지각하고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을 포함한다. ③ 동기적 요소
창의적인 성취를 위해서는 자기가 하고 있는 활동에 깊게 빠져드는 몰입과 평생 동안 그 주제에 대해서 갖고 있는 호기심과 흥미 등 스스로를 동기화 하는 요소가 필요하다. 동기적 요소에는 호기심/흥미와 몰입이 포함된다.
호기심/흥미(curiosity/interest): Dewey나 Torrance가 주장하는 창의성이 높은 사람과 창의성이 낮은 사람을 구별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항상 생동감 있게 주변의 사물이나 현상에 대해 의문을 갖고 끊임없이 질문을 제기하는 성향이다. 창의적인 성취를 위해서는 자신의 주변에 대한 범상치 않은 호기심과 흥미는 필수적이다.
몰입(flow): 어떤 일에 시간이 가는 줄 모르고 몰두하게 되는 완벽한 주의집중 상태를 의미한다. 구체적인 목표가 있으며(명확한 목표), 관제의 난이도가 자신의 능력수준에 맞으며(도전과 기술의 조화), 자신이 제대로 하는지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을 때(즉각적인 피드백) 몰입을 경험한다. 오랜 시간동안의 탐구과정과 지식이 기반이 되어야 하는 창의성은 하고 있는 일에 남다른 열정과 끈기를 갖고, 창조과정 자체를 즐기는 몰입의 과정에서 발현된다 (Csikszentmihalyi, 1990, 1996).
(2) 인성
창의.인성교육에서 인성은 기존의 가치교육이나 가치전수가 아닌 창의성과 인성을 유기적으로 연결 또는 통합하는 것으로 주로 인간관계와 관련된 덕목과 도덕적인 판단에 필요한 능력을 말한다. 창의성과 인성은 긴밀하게 연계되어 있어 성격적인 특징이 창의성의 발휘를 억압하기도 하고, 활성화하기도 한다. 오늘날의 창의성은 독불장군으로 발휘되는 것이 아니라, 집단 속에서의 협동과 경쟁과정을 거치면서 발휘되는 경향이 높다. 창의적 인재가 되기에 모자람이 없도록 그들에게 필요한 도덕적 가치와 판단능력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탐색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창의성을 촉진하는 인성 요소는 기존 인성교육의 착한 도덕군자 양성, 이타성 강조를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닌 창의성을 촉진하고 창의성을 발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능력으로서의 인성’을 의미하며 인간관계 덕목과 인성 판단 능력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① 인간관계 덕목
인간관계 덕목으로는 정직, 약속, 용서, 배려, 책임 그리고 소유가 포함된다.
정직: 객관적인 기준에 따라 있는 그대로의 결과를 인정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타인의 문제 및 성과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여 보다 사회적으로 기여할만한 행동으로 이어지게 만드는 바탕이 된다.
약속: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정확하게 이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을 어떤 것을 추구하고자 할 때 타인의 실제적 욕구 충족이 보장되는 범위 내에는 나의 이익추구를 방해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에 대한 상호합의를 뜻한다.
용서: 비록 자신의 견해에 반대하거나 비판을 한다고 하더라도 타인의 입장과 견해를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열린 마음을 의미한다. 용서의 덕목은 인간관계를 회복하는 덕목일 뿐 아니라 다양한 관점의 의견과 사고를 받아들이고 수용할 수 있게 만드는 기본 바탕이 된다.
배려: 다문화, 다학문 등의 다양성을 받아들이고, 상충되는 의견과 합의에 이르는 능력을 의미한다. 주변인에 대한 배려에서 타인, 동식물, 사물, 세계로 확장 가능하다.
책임: 자신의 능력을 조절하여 하고자 하는 임무를 완성하고 나아가 자신의 역할을 다해 세상에 기여하고자 함을 의미한다.
소유: 타인의 지적, 물적 능력, 성과 등을 인정하고 자신의 역량에 맞는 결과를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의 결과와 타인의 결과를 구분하고 절제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② 인성 판단능력
인성 판단능력에는 도덕적 예민성, 도덕적 판단력, 의사결정능력, 그리고 행동실천력이 포함된다.
도덕적 예민성: 사태를 도덕적 관점에서 받아들이고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같은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도덕적 기준에서 이해하고 해석하려고 한다. 타인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이해하며 감정이입할 수 있는 공감을 의미하기도 한다.
도덕적 판단력: 정의롭고 공공의 관점에서 상황을 판단하여 행동 선택에 있어서 보다 바람직한 이유와 정당성을 추구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개인보다는 법과 질서, 그리고 공공의 이익의 중요성에 대하여 판단 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기도 한다.
의사결정능력: 보다 바람직한 가치를 판단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바탕으로 가치와 일치하는 행동을 선택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누구의 강요나 압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스스로의 판단에 근거하여 가치로운 행동을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행동실천력: 바람직한 행동을 선택한 후에 그것을 직접적인 행동으로 보일 수 있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바람직한 행동과 상충하는 장애물이나 의견에 직면한다고 하더라도 자신의 행동을 실천으로 옮길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출처 : 『범교과에서의 창의․인성 수업모델 및 교원연수 프로그램 개발, 숭실대학교 교수 이경화 창의인성교육 통합정보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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