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STEAM (과학과 예술의 융합)이란?
STEAM (과학과 예술의 융합)이란?
* STEAM이란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 Mathmatics의 약어로 미국에서 사용하는 "STEM"에 Arts가 추가되어 만들어진 용어.
최근 교육계의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과 관련된 용어로 위 내용에서 볼 수 있듯이 서로 별개로 보아왔던 과학, 기술 분야와 예술 분야의 융합을 강조하고 있다. 이런 변화는 급변하는 시장 경제 상황에서 무엇보다 "창의력"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 배경 >>
* 지난 20년간 경제패러다임이 포스트산업경제 -> 정보경제 -> 디지털경제 -> 창조경제로 변화
* 창조경제 시대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지식, 기술, 학문간의 융합임
* 21세기 창조 경제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이 필수
* 우리나라 정부도 201년 주요과제로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과학예술 융합교육(STEAM)" 강화를 제시
* 그러나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에 대한 총론이 무성할 뿐 근본적 이해와 구체적 청사진이 아직 미흡한 실정
<< 방안 >>
* 과학기술과 예술적 재능 2가지 재능을 동시에 소유한 인재 양성 (두분야에서 천재성을 가짐)
* 한 분야의 천재성을 가지고 한분야에 대해선 전문가적 수준의 인재 양성
* 여러 분야에 대해서 전문가적 수준의 인재 양성 (박식가)
* 본인이 과학기술 혹은 예술적 재능 중 한가지를 소유하고 집단에 참가해 융화될 수 있는 인재 양성
-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과제: 과학기술과 예술 융합(STEAM)/김왕동